상단여백
HOME 증권/금융
애큐온캐피탈-애큐온저축은행, 업계 최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애큐온캐피탈과 애큐온저축은행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애큐온캐피탈과 애큐온저축은행은 19일 캐피탈과 저축은행 업계 최초로 ‘2021년 지속기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보고서에 2019년부터 2021년까지의 경영 성과와 ESG 활동을 담았으며 ‘금융소비자보호 및 정보보안 강화’, ‘리스크 관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중점 관리를 할 12개 항목도 정리했다. 양사는 앞으로 매년 ESG 활동 및 성과를 이해관계자와 공유할 계획이다.

보고서는 △Overview (소개) △Strategic Focus Areas (경영 및 ESG 성과) △ESG Data (ESG 데이터) △Appendix (부록) 등 총 4개 챕터로 구성됐다. ‘Overview (소개)’에서는 재무 성과와 전반적인 사업 포트폴리오가 정리됐다. ‘Strategic Focus Area (경영 및 ESG 성과)’는 ESG 경영의 목표와 전략과 주요 활동 등 담겼다. ‘ESG Data (ESG 데이터)’는 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주요 현황과 수치 등이 수록됐다.

애큐온은 ‘지속가능한 내일을 향한 금융’이라는 ESG 비전 아래 친환경 경영 확대, 사회적 가치,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 등 3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양사의 ESG 금융 서비스 규모는 지난해 총 2918억원(애큐온캐피탈 1835억원, 애큐온저축은행 1083억원) 이상이다.

애큐온캐피탈의 경우, 지난해 국내 A등급 캐피탈사로는 최초로 1400억원 규모의 ESG 채권을 발행해 녹색 및 사회적 프로젝트에 투자했다. 조성된 금액은 신재생에너지 기업과 친환경 운송 인프라 구축 등에 투자됐으며, 일자리 창출을 위해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지원 사업에도 쓰였다.

또한 지난해 10월 인권·노동·환경과 부패 방지를 위한 포괄적 10대 원칙을 지지하는 이니셔티브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2021년 10월 가입했으며, 매년 이행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종이 문서 최소화, 사무용품 공유, 머그컵 권장 등 그린 오피스 활동을 지속해 오고 있다.

애큐온저축은행도 ESG 경영 흐름에 맞춰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탄소 저감, 친환경 운송 인프라 구축 등 친환경 사업 추진과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총 357억원에 달하는 대출과 투자를 진행했다.

양사는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컨설팅을 받고, 중장기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를 선포하는 등 올해에도 ESG 경영을 강화할 예정이다. 애큐온캐피탈은 상반기에 전기차 5대를 도입했으며, 하반기에는 PCAF (탄소회계금융협의체)와 UNEP FI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 이니셔티브 가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애큐온저축은행은 올해 기후변화 전략을 수립하고 환경 데이터를 관리하는 등 다양한 ESG 과제를 실천할 방침이다.

이중무 애큐온캐피탈 대표는 “애큐온캐피탈은 코로나19 확산 등 직면한 위기와 기회 속에서 더 나은 기업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며 “기업은 지역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시민이라는 마음가짐으로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호근 애큐온저축은행 컴퍼니 리더(대표)는 “지속 가능한 경영 활동을 통해 회사의 미래가치를 공유하며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며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진정으로 소통하며 EGS 활동을 실천해 선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 국제 보고 가이드라인(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의 핵심적 방법에 부합하도록 작성됐으며,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 산업표준과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TCFD) 공시 권고안을 준수했다. 보고 내용의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전문 검증기관인 ‘마크스폰’의 제삼자 검증도 거쳤다. 양사의 보고서는 홈페이지에서 각각 열람할 수 있다.
 

조주연 기자  cjy@e-today.kr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주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기업/ceo
삼성 스마트TV·스마트 모니터, ‘게이밍 허브’ 서비스 개시
삼성 스마트TV·스마트 모니터, ‘게이밍 허브’ 서비스 개시
현대엘리베이터, 임금협상 조기 타결
현대엘리베이터, 임금협상 조기 타결
아라온호, 국제항행선박 최초 ISO45001 인증 획득
아라온호, 국제항행선박 최초 ISO45001 인증 획득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