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직접 참여하는 교육 통해 농작업 안전문화 조성

▲ 서천군
[데일리프레스]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10일 종천면 종천2리 마을주민 30명을 대상으로 농작업 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참여형 농업환경 개선교육’을 추진했다.

농업인 참여형 농업환경 개선교육 프로그램은 농업활동 안전사고 예방 생활화 시범사업 일환으로, 농업인들에게 작업 환경 개선의 원리를 적용해 작업 현장의 모범 사례들을 체계적으로 보여주고 자신의 농작업에 대한 안전과 건강을 위해 무엇을 바꿔야 하는지 고민하고 개선 계획을 수립해 실천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농업기술센터와 단국대학교병원 농업인안전보건센터 협력으로 진행된 이번 농업인 참여형 농업환경 개선교육은 교육대상자를 조별로 구성해 토론, 발표, 농작업 환경현장점검 및 체크리스트 작성 교육을 실시하고 농기계 안전, 저비용 농업 환경 개선 원리 및 사례에 대한 그룹토의 발표를 통해 농업 안전 관리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특히, 시설하우스가 많은 종천 지역에 농약과 관련된 문제점이 많이 도출됨에 따라 농약안전사용 및 관리에 관한 안전교육, 장비 및 보호구 도입, 농약노출검사 등의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에 옮길 예정으로 마을의 안전문화 조성이 기대되고 있다.

김재경 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팀장은 “이번 교육은 주민들 스스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농작업 환경개선 사항을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안전한 마을을 만들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갖게 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