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일 오후 인천시 중구 삼표시멘트 인천사업소를 찾아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운영 차질 상황을 청취하고 있다. 이 업체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시멘트 수송이 끊기면서 시멘트 제품 제조·포장에 차질을 빚고 있다. (공동취재) 2022.12.1/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9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철강업계의 출하 차질 추산액이 1조원을 넘어섰다. 총파업 이전 대규모 선출하로 대비했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철강재 생산량 조절 가능성도 거론된다. 시멘트업계의 누적 손실도 1051억원에 달했다. 두 업계 모두 지난 6월 총파업 당시 피해규모(철강 1조1500억원, 시멘트 1061억원)를 조만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총파업에 따른 철강업계 누적 출하 차질 규모는 1조1000억원(지난 1일 기준)으로 파악됐다. 5대 철강사인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KG스틸의 출하 차질액은 8700억원(추정액)이다. 출하 차질액은 지난달 30일까지 7313억원이었는데 하루새 1400억원 정도가 늘어난 것이다. 철강 대기업 5개사 외 중소형 철강사 피해 규모도 2000억원을 넘었다.

철강업계는 이미 피해 최소화 '마지노선'을 넘었다고 보고 있다. 철강재 적재 공간이 부족해 파업이 이번주를 넘기게 되면 제철소 내 도로에 철강재를 쌓으면서 버텨야 하는 상황이다.

업계 일각에선 철강재 생산량 조절까지 검토하고 있다. 지금처럼 평소 대비 50% 미만의 출하 상황이 계속되는 상황에선 생산량 조절 외엔 뾰족한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철강기업들이 사전 확보했던 원자재가 소진될 수 있기 때문에 생산라인 가동중단까지 우려된다"며 "철강분야에도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멘트업계의 누적 피해액은 1051억원(지난 1일 기준)으로 집계됐다. 지난 6월 1차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기간의 피해 규모(1061억원)에 육박했다. 시멘트협회 관계자는 "오늘(2일) 중 당시 매출손실 규모를 넘어설 것"이라고 했다.

시멘트업계의 경우 업무개시명령 이후 비노조원 중 운송 복귀 차주가 늘어나 출하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업무개시명령 발동 둘째날인 지난 1일 기준 시멘트 출하량은 8만5200톤으로 전일(4만5000t) 대비 2배가량으로 늘었다. 평소 약 18만톤의 출하량 대비 절반 수준(47.3%)까지 회복한 것이다. 이런 상황이 유지되면 평소 출하량의 50%를 넘어서는 등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정유업계는 대체 탱크로리 확보 등 출하량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지만 품절 주유소가 수도권에서 충청, 강원 등의 지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전날 오후 4시 기준 휘발유나 경유 품절 주유소는 46곳으로 늘었다.

산업부는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출하 차질이 생산 차질로 연결돼 피해 규모가 막대한 수준으로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오전 세아베스틸 군산공장을 찾은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 장기화로 피해가 산업 전반과 국민 생활로 본격 확산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며 "막대한 피해가 현실화하지 않도록 업무개시명령 등의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가 8일째 이어진 1일 오후 경기 의왕시 의왕ICD제1터미널이 화물차 운행 중단으로 적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2.12.1/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