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3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이 오프닝 스피치를 하고 있다.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3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이 오프닝 스피치를 하고 있다.

 

(라스베이거스=뉴스1) 신건웅 노우리 김민성 기자 =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3'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삼성전자, LG전자, HD현대는 각각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고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삼성전자는 '맞춤형 경험으로 열어가는 초연결 시대(Bring Calm to Our Connected World)'를 제안했고, LG전자는 10년 미래를 내다보는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강조했다. HD현대는 바다의 무한한 잠재력을 활용하는 '오션 트렌스포메이션'을 비전으로 내놨다.

◇ 삼성, '초연결' 시대 연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부회장은 이날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프레스 컨퍼런스의 기조연설자로 나서 "연결을 통해 모두의 꿈과 바람이 담긴 기술을 현실로 구현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궁극적 비전"이라며 초연결 시대를 선언했다.

이어 "삼성전자가 약속한 연결 경험의 완성을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도전이 필요한 시기"라며 "앞으로 다가올 초연결 시대에서 삼성의 기술로 디지털 세상을 조화롭게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기술이 주는 행복과 풍요로움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맞춰 삼성전자는 탄소중립을 향한 도전과 스마트싱스 유니버스에서 펼쳐지는 미래 스마트 라이프를 제시했다.

특히 현재 시장에 출시된 140억개에 달하는 다양한 커넥티드 기기들을 원활하게 연결해 사람들의 일상과 지구 환경을 위해 많은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기술 비전도 공개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기기들의 연결성과 사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더 쉽고 직관적인 기술을 구현해 초연결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정재연 삼성전자 디바이스플랫폼센터 부사장은 연사로 나서 "삼성 스마트싱스는 이제 단순한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이 아니라 고객에게 초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삼성전자의 새로운 가치와 비전"이며 "삼성 제품과 스마트싱스를 중심으로 글로벌 IoT 표준 매터(Matter)와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를 통해 더 많은 파트너 기기들의 생태계가 확장되는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계 최대 전자·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3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LG전자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3.1.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세계 최대 전자·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3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LG전자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3.1.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LG "전장 본궤도…미래 10년 위한 사업다각화"

조주완 LG전자 사장도 이날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프레스 컨퍼런스를 열고 "LG전자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올레드 TV를 처음 시작해 올해 사업 10주년을 맞이했다"며 "지난 10년간의 적자에도 흔들림 없이 도전한 전장사업은 이제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궤도에 올랐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이제는 또다른 10년을 내다보고 있다"며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2023년 글로벌 경기 침체와 수요 둔화로 녹록지 않은 경영환경이 예고된 가운데 이를 이겨낼 핵심 방안으로 미래 성장 동력 육성을 꼽은 것이다.

실제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에서 육성한 LG전자 전장은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으로 흑자전환하며 성장 사업으로 탈바꿈했다.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 계획은 지속될 전망이다. 조 사장은 "인공지능(AI), 6G 등 핵심 기술을 위한 투자도 늘리는 동시에 전기차 충전, 디지털 헬스, 웹(web)OS 기반의 콘텐츠 서비스 등 많은 영역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 기술에 대한 기초 투자에 더해 외부와의 협력도 강화한다. 조 사장은 "그 어떤 회사도 스스로 모든 것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전 세계의 전략적 파트너와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

 

 

 

 

정기선 HD현대 대표
정기선 HD현대 대표

 

◇HD현대, 바다 무한 잠재력 활용…'오션 트렌스포메이션' 제시

정기선 HD현대 대표는 바다에 대한 관점과 활용 방식을 바꿔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겠다는 '오션 트렌스포메이션'을 그룹의 비전으로 제시했다. 지난해 열린 'CES 2022'에서 내놨던 그룹 비전인 '퓨처빌더'의 역할과 방향성을 구체화한 것이다.

정 대표는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잘 해낼 수 있는 곳 바다가 품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활용해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바다를 상징하는 파란색 니트에 흰바지를 입고 등장한 정 대표는 △오션 모빌리티(Ocean Mobility) △오션 와이즈(Ocean Wise) △오션 라이프(Ocean Life) △오션 에너지(Ocean Energy) 등 4개 핵심 비전과 목표를 차례대로 발표했다

HD현대가 가진 조선·해양, 에너지, 산업기계 기술력을 활용해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는 등 바다를 '지속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의 장'으로 전환하겠다는 게 정 대표의 계획이다.

그는 "글로벌 에너지 위기와 기후 변화 등 인류에게 닥친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바다가 품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션 모빌리티 부분 발표를 맡은 김성준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은 바다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해답으로 차세대 친환경·디지털 선박의 미래상을 제시했다. HD현대의 계열사인 현대글로벌서비스의 심지애, 백봉석 매니저도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HD현대의 해양 데이터 솔루션을 소개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