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1 DB
ⓒ News1 DB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뇌를 보호하는 뇌혈관장벽(BBB)을 일시적으로 열어 치매 항체 치료제를 투약하면 약물 전달률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동물실험 결과가 나왔다. 연구진은 실제 치매 환자들에게 적용하기 위한 임상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다.

장진우 연세대 의대 신경외과 교수와 김혜선 서울대 의대 약리학교실 교수 공동 연구팀은 치매를 일으킨 생쥐의 해마 부위에 위치한 뇌혈관장벽을 고집적 초음파로 개방해 치매 항체 치료제를 투여한 결과, 약물 전달률이 기존보다 8.1배 향상됐다고 13일 밝혔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독성 단백질인 아밀로이드 베타가 뇌세포를 파괴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이번 연구에서는 아밀로이드 베타를 제거하는 항체 치료제로 유일하게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아두카누맙'이 사용됐다.

연구팀은 치매 유발 생쥐의 뇌혈관장벽을 초음파로 개방해 아두카누맙을 투약하고 뇌의 해마 부위로 이 약물이 전달된 양을 봤다. 이 결과 뇌혈관장벽을 열어 아두카누맙을 투약한 그룹의 약물 전달량은 열지 않고 투약만 한 그룹의 8.1배에 달했다.

 

 

 

 

실험군 간 약물 전달량(세브란스 제공.)
실험군 간 약물 전달량(세브란스 제공.)

 

아밀로이드 베타 제거양도 뇌혈관장벽 개방수술 그룹이 단순 약물 투약만 한 그룹보다 2배 많았다. 미로를 이용한 인지기능 확인 실험 결과 뇌혈관장벽을 열어 투약한 그룹의 인지 기능이 약물을 투여하지 않은 치매 생쥐보다 약 40% 정도 호전된 것으로 평가됐다.

장진우 교수는 "임상 연구를 조만간 이어갈 계획"이라며 "치매를 근원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가운데 환자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획기적인 치료법으로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