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2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정책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한 것과 관련해 "시장 예상에 부합하지만, 미 연준과 시장 간 물가상승·정책 경로에 대한 인식 차이로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승헌 한은 부총재는 이날 미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와 관련해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부총재는 "이번 인상은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며 "정책 결정문 상 향후 지속적인 금리인상(ongoing increases) 문구가 유지됐음에도, 파월 의장 발언이 시장에서 비둘기파적(dovish)인 것으로 평가되면서 금리는 하락하고 주가는 상승했다"고 평가했다.

이 부총재는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다소 둔화되지만, 여전히 너무 높다며 당분간 긴축정책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 부총재는 그러면서 "미 연준과 시장 간 인플레이션 및 정책 경로에 대한 인식 차이가 여전히 큰 만큼, 앞으로 기대 조정 과정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경계했다.

이어 "글로벌 유동성 축소, ECB·일본은행의 정책에 대한 기대 변화, 중국 경제 리오프닝에 따른 유가 등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 등 위험 요인의 전개와 관련된 불확실성도 상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부총재는 "국내 금융·외환시장도 이러한 대외 여건의 변화에 따라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환율·자본유출입 등 시장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시장안정화 조치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