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뉴스1

 

(서울=뉴스1) 최현만 기자 = 기획재정부가 우리나라의 전기차 세제 혜택이 미국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다는 보도에 "전기차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은 충분한 수준"이라고 반박했다.

기재부는 6일 전기차 핵심 부품인 이차전지를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높은 수준으로 세제지원 중인 점 등을 언급하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일부 언론은 미국의 경우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IRA)을 통해 전기차 공장을 지으면 최대 30%에 달하는 세액공제를 해주는 반면 우리나라는 1%(중견 5%·중소 10%)에 불과하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기재부는 "미국의 전기차 제조시설에 대한 기본 세액공제율은 6%"라며 "해당 시설 건설 노동자에 대한 일정 수준 이상의 임금지급 등 요건 충족 시 추가 공제율이 적용돼 최대 30%까지 세액공제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재부는 △이차전지 △전기차 구동시스템 △고용 등 3개 분야로 나눠 우리나라의 전기차 세제혜택을 설명했다.

먼저 '이차전지'와 관련, 기재부는 "우리나라의 이차전지 설비투자의 경우 현재 8%(중견 8%·중소 16%) 수준으로 세액공제되며, 공제율을 15%(중견 15%, 중소 25%)로 인상하는 동시에 투자 증가분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4→10%로 2023년 한시 상향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2월 임시국회에서 논의될 예정"이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이차전지 연구개발(R&D) 비용은 30~50% 수준으로 세액공제된다"고 덧붙였다.

또 '전기차 구동시스템'과 관련해서는 "전기차 구동시스템 효율화 기술, 초고속·고효율 무선 충전기술 등 전기차 핵심 기술의 경우 신성장·원천기술로 지정 중"이라며 "설비투자의 경우 현재 3%(중견 6%·중소 12%) 수준으로 세액공제되며 올해 한시적으로 6%(중견 10%·중소 18%)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투자 증가분에 대한 세액공제율도 3→10%로 올해 한시상향 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고용'과 관련해서는 "기업의 고용에 대해서도 별도로 세제지원을 하고 있다"며 "올해 도입된 통합고용세액공제를 통해 업종 및 임금요건 제한 없이 고용증가인원 1인당 400만~1550만원의 세액공제를 지원하는 등 미국에 비해 보다 폭넓게 고용 관련 세제지원을 제공 중"이라고 강조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