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하부정류장 조감도 ⓒ News1 DB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하부정류장 조감도 ⓒ News1 DB

 

(서울=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강원도내에서 찬반대립이 극명했던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은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 조건부 동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원주환경청은 이같은 '조건부 협의' 의견을 양양군에 통보했다.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 끼워야 할 첫 단추인 환경영향평가에서 이같은 결론이 나면서 향후 케이블카 설치 사업은 급물살을 타게 됐다.

원주환경청은 지난 2019년 입지 부적정 등을 사유로 '부동의' 협의의견을 통보하였으나, 양양군이 지난 2020년 12월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제기한 '부동의 처분 취소심판' 인용 재결에 따라 재보완 절차를 거쳐 이번에 협의를 완료하게 됐다.

원주환경청은 이번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면서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통한 산양 등 법정보호종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와 사업 착공 전 법정보호 식물 및 특이 식물에 대한 추가 현지조사, 상부 정류장 구간 규모 축소 방안 마련, 풍속 및 적설 등 기상상황을 고려한 설계·시공 기준 강화 등을 협의했다.

특히 상부 정류장 위치를 해발고도 1480m에서 1430m로 하향 조정해 기존 탐방로와의 이격거리를 추가 확보하고, 탐방객의 이탈로 인한 추가 훼손을 방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환경영향평가는 어떤 사업을 시행했을 때 환경에 미칠 영향을 사업자가 평가해 평가서를 환경당국에 제출하면 환경당국이 의견을 제시하는 방식인데, 이번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동의 여부가 곧 사업 추진 가부(可否)로 직결되기 때문에 관심이 쏠렸다. 앞서 이 사업 환경영향평가는 지난 2015년 12월말 시작됐다.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은 강원 양양군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지구에서 설악산 정상인 대청봉 옆 '끝청'의 연장 3.5㎞ 구간을 케이블카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찬성과 반대 의견이 지역은 물론 개발 사업자와 환경단체 등에서도 팽팽하게 갈렸다.

찬성 측은 케이블카 설치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으며, 등산객이 줄어 야생생물 등에 피해를 덜 줄 것이라는 입장이다.

반대 측은 케이블카 설치시 공사는 물론 지속적인 소음 등이 야생생물에 피해를 주는 등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은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혁균형발전특위의 정책과제로 추진돼 왔다.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선거과정에서 내세웠던 선거공약이기도 하다. 윤 대통령은 지난 10일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환경은 자연을 활용하면서 보존하는 것이다. 사업이 반드시 진행되도록 환경부에 확인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 사업은 총 사업비 약 1000억원 가량이 들 것으로 전망된다. 양양군과 사업 주체 등은 행저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2026년쯤 설악산 케이블카가 정상 운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2000년대 처음 추진되는 육상 국립공원 케이블카 사업이다. 육상 국립공원에 마지막으로 설치된 케이블카는 전북 무주군 부영그룹 덕유산리조트와 덕유산 설천봉을 잇는 곤돌라로, 이 곤돌라는 1989년 허가돼 1997년부터 운영됐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