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특별기획전 포스터
2023 특별기획전 포스터

 

 조병화문학관(관장 조진형)은 2023년 봄 전시에서 노래로 대중에 알려진 조병화의 시와 관련 자료들을 선보인다. 노랫말이 적힌 악보와 시 원문이 음악회 리플릿, 가곡집 등 관련 자료들과 함께 총 스물다섯 점의 작품으로 전시된다.

이번에 소개되는 노래에는 조병화의 시 가운데 가장 사랑받은 대표적 작품 중 하나인 ‘추억’을 비롯해 ‘사랑은’, ‘낙엽끼리 산다’, ‘하루만의 위안’ 등이 포함돼 있다. 꿈과 사랑, 그리움을 서정적인 언어로 표현해 노랫말로 많은 사랑을 받은 그의 시를 음악의 형태로 감상할 수 있도록 특별히 마련된 전시다. 그의 고향 안성의 ‘미곡초등학교’ 교가와 1977년 대한민국의 에베레스트 첫 등정을 축하하는 환영의 노래 또한 전시될 예정이며, 박민종 작곡가가 곡을 붙인 노래에는 조병화의 스케치가 수록된 시 원문이 함께 소개된다.

시인 조병화(1921-2003)는 1949년 시집 ‘버리고 싶은 유산’을 발표하며 등단 이후 작고하기까지 53권의 창작시집을 남겼으며, 제7회 아세아 자유문학상, 제5차 세계시인대회 계관시인, 대한민국문학대상 등을 수상했다.

◇ 전시 개요

· 전시명 : ‘후회없는 고독 - 꿈, 사랑, 그리고 노래가 된 詩’
· 전시 기간 : 2023. 5. 20 ~ 9. 12
· 장소 : 조병화문학관 /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난실길 14-1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