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공원 평화의광장에서 열린 제11회 마포나루 새우젓축제의 장2018.10.19/뉴스1 ⓒ News1
사진은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공원 평화의광장에서 열린 제11회 마포나루 새우젓축제의 장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5일 함께 하반기에 열릴 예정인 문화관광축제 주관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바가지요금 근절'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먹거리 가격 관리로 호평을 받은 축제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먹거리 정보 사전 공개 등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토의한다.

'착한 가격'에 대한 결의를 다지고 바가지요금 근절 의지를 담은 서약식도 진행한다.

문화관광축제은 지역 관광자원, 전통문화, 특산물 등을 활용해 관광 상품화한 특색있는 지역 축제 중 문체부가 지정해서 지원하는 86개 축제를 뜻한다.

먼저, 무주 산골영화제, 강경 젓갈축제 관계자가 먹거리 가격 관리와 관련된 좋은 사례를 발표하고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하는 '착한 가격 캠페인'의 구체적인 참여 방법도 공유한다.

지역 문화·관광재단, 축제조직위원회 등 문화관광축제 주관기관들이 중심이 되어 축제 먹거리 바가지요금 근절도 약속한다.

또 바가지요금 현안 관련 애로사항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토의한다.

바가지요금 논란이 '축제' 전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고, 지속 가능한 축제문화를 조성해나가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축제 주관기관의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은 강원 태백시 황지동 구와우마을 일원에서 펼쳐진 태백 해바라기축제장2018.7.27/뉴스1 ⓒ News1
사진은 강원 태백시 황지동 구와우마을 일원에서 펼쳐진 태백 해바라기축제장2018.7.27/뉴스1 ⓒ News1

오는 18일부터는 본격적으로 축제 먹거리 가격 사전 공개를 시작한다.

축제 주관기관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대한민국 구석구석 축제통합페이지에서 먹거리 가격과 사진 등을 사전에 제공, 관람객들의 이용 편의를 높인다.

'문화관광축제'가 아닌 일반 지역축제들도 먹거리 가격과 사진을 동일 페이지에서 공개할 수 있다. 정보 제공에 적극적인 문화관광축제 세 곳에는 인플루언서 출연 콘텐츠를 제작해 축제 기간 전부터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문화관광축제의 수용태세 부문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해 음식을 비롯한 판매 품목 가격을 세밀히 점검하고 그 결과를 올해 12월에 예정한 '2024년 문화관광축제' 지정을 위한 심사에서 반영할 방침이다.

정보 제공에 소극적이고 바가지요금으로 논란이 되는 축제는 인증과 축제 지원사업 대상에서 제외한다.

박종택 문체부 국장은 "이번 결의 서약을 통해 문화관광축제가 국민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축제로 거듭나기를 바란다"며 "문체부도 축제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체감도 높은 축제 지원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