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한국전력 영업지점 모. 2023.5.1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의 한국전력 영업지점 

 

 47조원의 천문학적 적자로 허리띠를 바짝 조여맨 한국전력공사(015760)의 수장 공백이 이르면 이달 중 해소될 전망이다. 정치권 인사 하마평이 무성한 가운데 차기 사장은 경영혁신은 물론 태양광 사업비리 및 한국에너지공과대 감사결과 후속 처리 등 산적한 과제를 떠안게 된다.

21일 관련 부처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조만간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고 차기 한전 사장 후보를 최종 낙점할 전망이다. 앞서 한전은 임원추천위원회 심사·면접을 통해 후보자를 3~5배수로 추려 산업통상자원부를 통해 기재부에 넘긴 상황이다.

공운위가 심의 후 최종 의결한 후보자를 산업부에 통보하면, 한전 이사회는 주주총회를 개최해 후보자 선임 절차를 진행한다. 이어 산업부 장관의 임명 제청과 대통령의 임명을 거쳐 차기 사장 선임 절차가 마무리된다. 공운위 일정 등에 따라 다소 유동적이지만 선임 절차에 속도를 낼 경우 이달 말쯤 차기 한전 사장 임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업계와 정부여당에서는 차기 한전 수장으로 김동철 전 바른미래당 의원을 유력하게 꼽고 있다. 규제개혁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종석 전 의원과 조인국 전 서부발전 사장 등도 하마평에 올랐지만 지원하진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한전 사장에는 산업부 관료 출신이 주로 임명됐다. 지난 5월 사의를 표하고 물러난 정승일 전 사장도 산업부 차관을 지낸 정통관료 출신이다. 전문성이 떨어지는 인사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지만, 업계에서는 경영혁신을 이끄는 데는 오히려 정치권 인사가 더 나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는다.

한전 사장 선임구조상 결국 차기 사장 최종 낙점은 대통령실의 의중이 상당 부분 반영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같은 점도 정치권 인사 낙점설에 힘을 싣고 있다.

에너지업계 한 관계자는 "한전 부채의 원인은 결국 원가에 못 미치는 요금구조 때문인데 정부 눈치를 봐야 하는 관료 출신 사장이 내부 직원들을 대신해 어필하긴 어려운 구조"라며 "차라리 중량감 있는 정치권 인사가 외풍을 막아주며 직언해 주길 바라는 이들도 많은 것으로 들었다"고 전했다.

누가 낙점되더라도 차기 한전 사장은 취임 직후부터 산적한 난제 해결에 직면하게 된다. 46조8000억원에 달하는 누적적자 해소를 위한 경영혁신 작업을 진두지휘하는 한편, 전기요금 인상 이슈로 정치권과 국민들로부터 질타를 받으며 어수선한 조직을 추스르는 역할이 시급하다.

한전은 지난 5월 비핵심자산 매각과 전력설비 건설 이연 등을 통해 3년간 25조원의 재무구조 개선에 나서겠다는 자구책을 발표한 바 있다. 자구책 이행과 더불어 전기요금 현실화를 위한 정부여당 설득이 시급한만큼 한전의 입장을 얼마나 대변할 수 있을지가 첫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총선을 앞두고 있어 요금인상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태양광 사업 비리 감사가 향후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점도 한전에는 부담이다. 이와 맞물려 방대한 경영부실이 확인된 한국에너지공대 출연금 관련해서도 한전 역할이 중요한만큼 차기 수장의 대응이 주목된다. 지역 정가에서는 에너지공대와 광주과학기술원 등과의 통합론이 거론되기도 한다.

원전 신규건설 및 해외시장 진출 관련 현안도 주요 과제로 꼽힌다. 내년 중순께 나올 11차 전기본에는 신규 원전 추진에 대한 큰그림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이 정부 정책에 발맞춰 이에 부응하는 실무작업 및 해외 원전수주 실적을 낼 수 있을지에도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국회 산중위 여당 관계자는 "현안이 산적한데다 비상경영에 돌입한 에너지공기업 수장을 오래 비워두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차기 한전 사장은 정부의 국정기조를 강단 있게 추진할 인물이 적임자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0월 국정감사 전 업무현황을 미리 파악해두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