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센터 전경(포스코그룹 제공).
포스코센터 전경(포스코그룹 제공).

 

 포스코의 유럽 법인 '포스코유럽'(POSCO-Europe)의 소속이 포스코에서 포스코홀딩스(005490)로 변경됐다. 유럽 법인의 역할을 철강사업에 국한하지 않고, 그룹사 차원에서 진행 중인 이차전지소재 사업 등 신사업 발굴 및 그와 관련한 통상이슈 대응으로 역할을 넓히기 위해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이달 1일 독일 프랑크루르트에 위치한 포스코 유럽법인 '포스코유럽'은 지주사 포스코홀딩스 산하 법인이 됐다. 지주사 소속으로 계열사 전반의 이슈를 대응하는 유럽 내 컨트롤타워로 임무가 격상된 것이다.

최근 포스코그룹 차원에서 이차전지 신사업에 힘을 쏟고 있는 데다 유럽연합(EU) 관련 통상이슈가 늘어나는 만큼 그룹 차원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계열사 통상 현안 대응을 지원하기 위한 차원이다. 하대용 포스코유럽법인장 소속도 포스코에서 포스코홀딩스로 변경됐다.

실제 포스코그룹이 영위하는 사업 대부분이 EU 통상 이슈와 맞닿아 있다. EU는 중국 등 특정국의 수입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유럽판 IRA'로 불리는 CRMA(핵심광물원자재법) 등 자국 산업 보호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유럽법인은 이 같은 이차전지소재 계열사 관련 지역별 규제에 대해 대응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EU는 2026년부터 기준치가 넘는 탄소함유량에 탄소세를 부과하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도입한다. 탄소배출량이 많은 업종으로 꼽히는 철강사업에 영향이 불가피한 만큼 포스코 관련 이슈도 적극 대응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홀딩스 관계자는 "이차전지소재 사업 등 신사업을 발굴하고 그룹 차원의 사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유럽법인뿐 아니다. 포스코그룹은 최근 미주 법인 포스코아메리카의 소속을 포스코에서 포스코홀딩스로 변경했다. 미주법인 사무소도 애틀랜타에서 워싱턴DC로 이전을 결정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으로 미국 의회·정부와의 대관과 소통이 중요해진 북미 사업 성격을 반영한 결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철강 사업을 영위하는 포스코 소속 해외법인으로는 신산업으로 확장하는 주요 계열사들을 지원하고 통상 이슈에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라며 "각 계열사별로 새로운 해외법인을 세우는 것보다 기존 법인을 그룹사 소속으로 전환하는 것이 효율적인 선택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