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오는 10월6일부터 30일까지 ‘전주페스타 2023’을 개최한다 이 기간 동안 총 14개의 축제가 펼쳐진다../뉴스1
전주시가 오는 10월6일부터 30일까지 ‘전주페스타 2023’을 개최한다 이 기간 동안 총 14개의 축제가 펼쳐진다..

 

 전북 전주의 전통과 역사,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축제가 10월 한 달 동안 도심 곳곳에서 펼쳐진다.

시는 오는 10월6일부터 30일까지 ‘전주페스타 2023’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올해 첫 선을 보이는 ‘전주페스타 2023’은 전주의 맛과 멋이 담긴 축제 시즌을 뜻한다. 앞서 시는 개별적으로 개최되던 다양한 축제를 체계적으로 정비하는 한편, 전주를 상징해온 축제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주페스타 2023’을 기획했다.

이 기간 동안 열리는 축제는 총 14개에 달한다. 장소 또한 전주한옥마을과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종합경기장, 서학예술광장 등 전주 곳곳에서 개최된다.

먼저 10월 첫째 주에는 ‘전주페스타 2023 오프닝 축제’를 비롯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식축제인 ‘전주비빔밥축제’와 ‘조선왕조 태조어진 봉안의례’, ‘전주예술난장’, ‘국제한지산업대전’ 등이 펼쳐진다.

특히 10월6일부터 9일까지 4일 동안 전주종합경기장과 옛 야구장 부지 일원에서 열리는 ‘전주페스타 2023 오프닝 축제’는 전주비빔밥축제와 동시에 개최될 예정이어서 전주의 맛을 더욱 풍성하게 담아낼 것으로 기대된다.

2023 오프닝축제에서는 △전주비빔밥 축제의 상설 대형비빔밥 퍼포먼스 등 다양한 음식 체험 프로그램 △가을 가맥 파티 △전주 갬성 디저트 △가을밤 클럽 △화려한 멀티미디어 드론쇼 △공연퍼레이드 △가을밤 감동콘서트 등이 열린다.

10월 둘째 주에는 문화재를 활용한 야간여행인 ‘전주문화재야행’과 소리의 고장 전주의 새로운 매력으로 자리잡은 ‘조선팝페스티벌’, 그리고 ‘전주독서대전’이 열린다.

10월 셋째 주와 넷째 주에는 △한복문화주간 △태조어진 봉안축제 △한옥마을 문화시설 특화축제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등을 만날 수 있다.

황권주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전주페스타 2023이 축제 간 시너지 창출은 물론이고 체류형 관광객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문화와 관광의 중심도시 전주의 정체성이 녹아있는 축제가 제대로 펼쳐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