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국회의원 절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헌법재판소 재판관 임명동의안의 표결에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1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김동철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국회의원 절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헌법재판소 재판관 임명동의안의 표결에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015760)의 4개월여 수장 공백이 금명간 해소될 전망이다.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 방문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은 이르면 18일 중 4선 의원 출신의 김동철 후보자 임명안을 재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전은 이날 전남 나주 본사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산업부가 단수 추천한 김 후보자 선임안을 상정, 의결했다. 주총 선임 결과를 토대로 산업부는 이날 곧바로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제청안을 인사혁신처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엔(UN) 총회 참석을 위해 이날 오전 미국으로 출국한 윤 대통령은 늦은 밤 뉴욕에 도착할 예정이다. 200조원의 부채를 안고 있는 한전의 경영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시급성 등을 감안해 윤 대통령은 현지 도착 직후 김 전 의원 임명안을 전자결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전 사장 제청안은 대통령께서 결정하시는 것"이라면서도 "지금까지 인사 관련해선 제청이 올라왔을 때 오래 걸린 적은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김 후보자 임명안을 재가하면 지난 5월 정승일 전 사장 사퇴 이후 4개월여 간 직무대리 체제로 운영돼온 한전 수장 공백이 해소된다. 한전 출범 62년 역사상 정치인 출신 사장은 첫 사례이기도 하다. 임기는 선임일로부터 3년이며, 직무수행 실적 등에 따라 1년 단위 연임이 가능하다.

김 후보자는 사장 취임시 한전 경영상황 전반을 우선 파악한 뒤 200조원의 부채 해소를 위한 작업에 본격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전은 지난 5월 비핵심자산 매각과 전력설비 건설 이연 등을 통해 3년간 25조원의 재무구조 개선에 나서겠다는 자구책을 발표한 바 있다. 부채 해소의 근본적 해결책은 전기요금 인상이지만, 정부의 '선(先)구조조정 후(後)요금조정' 기류가 뚜렷한 만큼 허리띠 졸라매기에 우선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방문규 산업부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국민들한테 요금조정이 필요하다고 얘기할 수 있을 정도 수준이 되려면 뼈를 깎는 구조조정이 선행하지 않고는 그 얘기를 해서는 안 된다"고 밝힌 바 있다.

김 후보자는 이 같은 정부 방향에 발맞춰 불요불급한 사업을 추가로 솎아내는 한편, 추가로 매각이 가능한 비핵심 자산 선별 등 작업에도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방 후보자가 발전공기업의 구조조정까지 언급한 만큼 일각에선 인력 감축 또는 발전자회사 간 일부 사업조정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태양광 사업비리 의혹 관련 감사·수사로 어수선한 조직을 추스르면서도 내부조직 혁신을 이끌어내는 것도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 한전은 간부급 이상 직원들의 성과급·임금인상분 반납을 결정했지만 반발이 거센 평직원들은 이에 동참하지 않으며 사측과 지지부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방대한 경영부실이 확인된 한국에너지공대 출연금 감사결과 관련 후속조치에도 관심이 모인다. 이미 전력기금에서 지원하는 내년도 예산을 27% 삭감했지만 총장 해임권고 등 처분수위를 두고 반발이 큰 상황이다.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는 산업부와 함께 한전도 한국에너지공대 압박에 보조를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업계 생태계 전반에 절박한 위기감이 엄습한 상황 속에 전기요금 추가 인상에 대한 김 후보자 입장표명은 가장 주목받는 부분이다.

4선 국회의원을 지낸 중량감 있는 정치인인 만큼 김 후보자가 전기요금 인상 필요성에 대한 한전 입장을 대변해줄 것이란 기대감이 적지 않다. 다만 정부 의지에 전적으로 좌우되는 전기요금 결정 체계, 국제유가 급등세에 따른 물가안정 필요성, 내년 총선을 앞둔 정치권 상황 등 복합적 요인을 감안해 정제된 메시지가 나올 것이란 관측이 높다.

김 후보자의 전기요금 등 한전 현안 관련 입장은 대통령 재가 후 취임식 때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10월 국정감사 과정에서 전기요금 필요성 및 인상 여부와 시기, 폭 등에 관한 구체적 방향을 언급·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원전 신규건설 및 해외시장 진출 관련 이슈·현안에 대해 어떤 청사진을 제시할지도 이목을 끈다. 내년 중순께 나올 11차 전기본에 신규 원전 건설 추진이 담길 것이 유력한 상황에서 한전이 이에 적극적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의지가 담길 것으로 보인다. 해외 원전수주 실적증대 및 국내 원전생태계 육성 등에도 보조를 맞출 것으로 관측된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