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2023.9.2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어려운 재정여건 하에서도 내년도 노인 관련 예산을 23조2000억원에서 25조6000억원으로 대폭 확대 편성했다"며 "앞으로도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약자복지를 적극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독거노인 가정과 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을 연이어 찾아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초연금 및 일자리 수당 인상, 노인 일자리 확대 등을 통해 노후소득 보장성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노인들의 삶의 질과 안전을 제고하기 위해 돌봄시간 확대, 응급안전안심ITCT 시스템 확충 등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도 적극 강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기초생활보장제도 생계 급여액을 13.2% 올려 지난 5년간 총 인상액(19만6000보다) 큰 21만3000원을 인상했다"며 "우리사회의 가장 취약계층인 생계급여 수급자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추 부총리는 응급안전안심ICT 시스템을 점검하는 등 현장 상황을 살피는 한편 독거노인에게 추석 선물을 전달하고, 복지관을 찾은 노인에게 점심 배식 봉사를 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