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IEA(국제에너지기구) 본부에서 열린 IEA 핵심광물 고위급회의에 참석해 제니퍼 그랜홈(Jennifer Granholm) 미국 에너지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 간 핵심광물 및 원전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3.9.29/뉴스1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IEA(국제에너지기구) 본부에서 열린 IEA 핵심광물 고위급회의에 참석해 제니퍼 그랜홈(Jennifer Granholm) 미국 에너지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 간 핵심광물 및 원전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에너지기구(IEA) 고위급 회의에서 핵심광물 안정화를 위한 노력에 지지를 표명했다.

산업부는 방 장관이 IEA 핵심광물·청정에너지 고위급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발언했다고 밝혔다.

방 장관은 고위급회의와 더불어 미국, 일본, 호주 등 주요국 에너지 담당 장관, IEA 사무총장, 프랑스 경제부 장관과 양자면담을 개최했다.

방 장관은 제니퍼 그랜홈 미국 에너지부 장관과의 면담에서 원전 등 양국 간 에너지 관련 현안에 대해서 상호 협력하고, 향후 에너지 분야에서 미래지향적인 협력관계를 모색하기로 했다.

또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산성 대신과의 면담에서는 한-일 정상 간 합의사항 이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고 첨단산업, 핵심광물 등 양자 및 글로벌 통상 현안 관련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매들린 킹 호주 연방 자원·북부호주 장관과의 면담에서는 우리 기업들의 호주 내 핵심광물 투자 프로젝트들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호주 정부의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아리핀 타스리프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 장관과의 만남에서는 천연자원이 풍부한 인도네시아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한국 간 협력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양국 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IEA 파티 비롤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는 핵심광물의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에 기여하는 IEA 내 실무작업반 활동을 지지하고 앞으로도 적극 참여하기로 약속했다.

이외에 브뤼노 르 메르 프랑스 경제부 장관과의 양자면담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제도 개편과 관련해 양측이 원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항공·우주 및 원전을 포함한 무탄소 에너지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