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뉴욕증시는 물가 지표와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 중단) 위험 등에 혼조세를 보였다.

29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58.84포인트(0.47%) 하락한 33,507.50으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1.65포인트(0.27%) 떨어진 4288.05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8.05포인트(0.14%) 상승한 1만3219.32로 장을 마감했다.

투자자들은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선호하는 물가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발표와 연방정부의 셧다운 가능성 등을 주목했다.

미 상무부가 이날 발표한 8월 PCE 가격지수는 휘발유가 상승으로 인해 7월(각각 전월 대비 0.2%, 전년 대비 3.4% 상승)보다 상승폭이 커졌지만, 변동성이 높은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월보다 0.1% 오르는 데 그쳐 전문가 전망치(0.2%)를 밑돌았다.

특히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년 대비로 3.9%(7월 4.3%) 상승, 최근 2년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근원 물가 압력이 지속적으로 완화됨에 따라 시장 일각에선 연준이 금리 인상을 멈출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에 유가는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기준으로 배럴당 90달러대까지 떨어졌고, 10년물 국채금리는 물가 지표 발표 이후 4.51%까지 하락했지만 마감 시점에 다시 전날과 비슷한 4.58% 수준까지 올라섰다.

반면 연방정부의 셧다운 가능성은 투자자들에게 위험요인으로 작용했다.

미 의회는 새로운 회계연도가 시작하는 내달 1일 이전에 예산안을 처리해야 하지만, 민주당과 공화당간, 심지어 공화당 내부에서 접점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연방정부 셧다운 위기는 점점 더 불가피해지는 상황이다.

특히 하원 공화당을 이끄는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추진했던 임시예산안이 이날 하원 본회의에 상정됐지만 찬성 198표 대 반대 232표로 부결되면서 셧다운 우려는 정점에 달하고 있다.

앞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셧다운이 발생하면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무디스는 3대 신평사 중 유일하게 미국의 신용등급을 가장 높은 Aaa로 부여하고 있다.

S&P500지수 내 에너지, 금융, 헬스, 통신, 산업 관련주가 하락하고, 기술, 임의소비재, 부동산, 유틸리티 관련주는 올랐다.

나이키의 주가는 분기 순이익이 시장의 예상치를 웃돌았다는 소식에 7% 가까이 올랐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