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호 동아쏘시오홀딩스 명예회장이 3일 새벽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6세. 1975년 동아제약 대표, 1981년 동아쏘시오그룹 회장을 지낸 故 강 명예회장은 자양강장제 박카스를 개발한 장본인이다. (뉴스1 DB) 2023.10.3/뉴스1
강신호 동아쏘시오홀딩스 명예회장이 3일 새벽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6세. 1975년 동아제약 대표, 1981년 동아쏘시오그룹 회장을 지낸 故 강 명예회장은 자양강장제 박카스를 개발한 장본인이다.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은 3일 강신호 동아쏘시오 그룹 명에회장의 별세 소식에 "회장님의 생명존중과 나눔의 정신, 늘 청년같이 뜨거웠던 기업가 정신은 우리 경제계의 소중한 유산"이라고 밝혔다.

류 회장은 이날 추도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강 명예회장은 2003년부터 4년간 29대, 30대 한경협(옛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역임했다.

류 회장은 피로회복제 '박카스 신화'를 언급하며 강 명예회장을 추모했다. 그는 "활력 넘치는 건강한 세상을 만들고자 했던 회장님의 소망은 박카스 한 병에 담겨 오랫동안 살아 숨 쉴 것"이라고 했다.

연구개발과 시설투자에 아낌이 없었던 강 명예회장의 기업가 정신에 대해 "제약 생산에 머물던 국내 제약산업을 R&D 경영으로 이끌었다"며 "신성장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기반을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또 강 명예회장이 옛 전경련 회장을 맡으며 전 세계를 누볐던 점을 언급하며 "한국경제의 성장비전과 우리 기업의 역량을 널리 알렸다"고 말했다.

류 회장은 "'세상에 태어났으면 남을 위해 뭔가 한 가지씩 해야 한다'는 회장님(강 명예회장)의 말씀을 깊이 새기겠다"며 "신약개발과 수출을 향한 쉼 없는 장인정신의 발현은 (강 명예회장이) 직접 작명했던 박카스·판피린·자이데나·서큐란 등 수많은 제품명에 남아 오랫동안 기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