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1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1.1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1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올해 편성된 SOC 예산 19조1000억원의 65%를 상반기 중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해 건설경기와 민생경제 회복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상우 장관은 1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SOC는 재정지출 중 경제성장 기여도가 높아, 정부의 적극적인 조기집행을 통해 어려운 민생경제 회복에 기여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공사비 상승, PF시장 경색 등으로 민간 건설투자가 크게 위축된 만큼,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신속한 SOC 사업추진이 어느 때 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65%를 상반기 중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역대 최대 수준이다.

우선 3월말 개통하는 GTX-A(수서-동탄), 상반기 착공하는 GTX-B·C 등 광역철도 건설에 8000억원, 호남고속철 등 고속철도 건설에 3000억원, 춘천-속초, 충북선 등 일반철도 건설에 1조3000억원 등 철도 분야에서 4조600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한다.

또 도로 분야에선 올해 준공 예정인 서울-세종 고속도로(안성-구리)함양-울산 등 고속도로 건설에 1조2000억원, 춘천-화천, 안동-영덕 등 국도 건설에 1조2000억원, 서울-광명, 평택-익산 등 민자도로 건설 7000억원 등 5조3000억원을 상반기에 집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가덕도신공항, 제주제2공항, 흑산공항 등 신공항 건설 등에 5000억원을 상반기에 투입한다.

이 밖에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에 2000억원, 산업단지 조성 및 각종 지역개발 사업에 3000억원 등, 도로·철도·항공 이외의 SOC 분야에서 2조원을 집행하기로 했다.

박상우 장관은 "국토교통부는 전례없는 속도로 재정을 신속 집행해 침체된 건설경기와 민생경제에 온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