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ADAS용 MLCC 사진. (삼성전기 제공)
삼성전기 ADAS용 MLCC 사진. (삼성전기 제공)

 

 삼성전기(009150)는 고성능 전장(자동차 전기·전자장치 부품) 라인업을 확대한다고 19일 밝혔다.

자율주행차의 필수 시스템인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에 탑재되는 고전압·고용량 MLCC(적층세라믹콘덴서)를 개발해 시장 공략을 가속한다는 계획이다.

MLCC는 전자제품의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부품으로 스마트폰, PC, 5G(이동통신), 자동차 등에 두루 사용된다. 특히 차량에는 최소 3000~1만개의 MLCC가 탑재된다.

이번에 개발한 MLCC는 16V(볼트)급의 고전압 특성을 가진 제품이다. '0603크기(가로 0.6㎜, 세로 0.3㎜), 100㎋(나노패럿) 용량'과 '1608크기(가로 1.6㎜, 세로 0.8㎜)에 4.7㎌(마이크로패럿) 용량'을 가진 제품 2종이다.

이들은 동일 크기에서 업계 최고 용량과 고전압을 구현한 제품으로 보통 전압과 용량특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어렵지만, 핵심 원자재인 유전체 세라믹 파우더를 나노 단위 수준으로 미세화해 고용량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또 독자 개발한 첨가제 및 신공법을 적용해 유전체 내에 비어있는 공간을 최소화해 높은 전압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

이번 제품은 자율주행의 핵심 장치인 게이트웨이(Gateway) 모듈에 사용된다. 차량용 게이트웨이는 차량 내에서 각각 ADAS 기능을 통합 관리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하는 핵심 시스템이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