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롯데쇼핑 제공)
베트남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롯데쇼핑 제공)

 

 베트남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누적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롯데쇼핑(023530)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7월 시범운영을 시작해 9월22일 그랜드 오픈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가 21일 기점으로 누적 매출 1000억원을 넘겼다고 22일 밝혔다. 개점 122일만이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하노이 서호신도시에 들어선 연면적 35만4000㎡(약 10만7000평) 규모의 쇼핑몰,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이 결합한 초대형 상업복합단지다.

누적 방문객은 500만명을 넘어섰다. 하노이 전체 인구가 840만명임을 감안하면 3명 중 2명이 다녀간 셈이다. 방문객 누적 구매건수는 60여만건이다.

매출은 하노이 MZ고객이 주도했다. 쇼핑몰 입점 233개 브랜드 중 40%인 85개 매장이 현지에선 만나보지 못했던 특화 매장으로 MZ고객 구매욕을 자극했다고 롯데쇼핑은 설명했다.

실제 영 고객 매출 상위 톱3 매장 중 하나인 자연주의 뷰티 브랜드 '러쉬'는 기존엔 현지구매가 어려워 해외구매가 활발했던 브랜드로, 하노이 첫 오프라인 매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류 인기에 따라 브랜드 선정과 디자인 설계, 식음 및 놀이 시설 유치 등 공간 기획 전반에 'K-스트림'을 반영한 것이 주효했다.

이곳의 인기는 현지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도 입증되고 있다고 롯데쇼핑은 설명했다. 페이스북 당사 채널 폴로어는 8만명에 가깝다. 지난해 9월 그랜드 오픈과 11월 베트남 첫 샤넬 팝업은 SNS 바이럴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국내에서 운영하는 우수고객 제도 '에비뉴엘'은 현지에 맞게 이식했다.

라운지 이용과 무료 주차, 브랜드 할인 등 오렌지, 그린 등 고객 등급에 따라 혜택을 제공해 내점을 유도하고 점포에 대한 로열티를 높이고 있다. 에비뉴엘 고객 약 2000명의 매출은 매월 꾸준한 증가 추세다.

롯데백화점은 해외 사업을 더 확대할 계획이다.

벤치마킹을 위해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찾는 해외 유통업체 발길도 이어지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2013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복합몰 롯데쇼핑 에비뉴를 개점하는 등 일찌감치 동남아 시장 개척에 나서왔다.

현재 동남아 내 점포는 베트남 3개점, 인도네시아 1개점 등 총 4개점이다. 향후 베트남에 1~2개 프리미엄 쇼핑몰 출점을 검토하는 등 베트남을 교두보로 동남아 사업 강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김준영 롯데백화점 해외사업부문장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기획 단계부터 아시아 최고 쇼핑몰을 목표로 했다"며 "현지 지역사회 기여는 물론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되는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