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뉴스1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5일 "한국 경제가 구조개혁을 달성하려면 알을 깨는 고통이 수반된다는 각오로 사회적 합의를 이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중구 한은 별관에서 열린 '2024년 한국은행-한국개발연구원(KDI) 노동시장 세미나'에 참석해 환영사를 펴면서 이같이 밝혔다.

먼저 이 총재는 "중앙은행인 한은이 지난해에 이어 연속으로 노동시장 세미나를 개최하는 데 의아한 분도 계실 것"이라면서 "노동시장을 빼곤 거시경제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기에 노동시장 이해는 중앙은행 업무와 밀접히 연관돼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발표될 서영경 금통위원의 모두 연설과 세 편의 논문을 가리키면서는 "우리 경제가 당면한 중요한 과제와 구조개혁의 시급성을 잘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우리에겐 이미 낮게 매달린 과일(low-hanging fruit)이 더 이상 없는 상황"이라며 "높게 매달린 과일(high-hanging fruit)을 수확하려면 어려움이 수반된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공감대를 정책화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끌어내진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이 총재는 "구조개혁 과정에서 모든 이해당사자의 합의를 도출하기는 어렵고 단기적인 고통이나 희생이 수반된다"며 "이번 세미나가 노동시장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구조개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알을 깨는 고통이 수반된다는 각오로 사회적 합의를 이뤄 나가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이번 세미나 1세션에서는 한은 조사국 고용분석팀 소속 채민석 과장이 '돌봄서비스 인력난 및 비용부담 완화 방안'을 발표한다.

2세션에서는 김지연 KDI 부연구위원이 '인구구조 변화와 중장년층 인력 활용'을, 한요셉 KDI 노동시장연구팀장이 '인공지능 기술이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