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익성 대한뇌혈관외과학회장(본인 제공)/뉴스1
박익성 대한뇌혈관외과학회장(본인 제공)

 

  "필수 진료과 의사까지 빠지면 환자는 어떡해요. 그들의 생명을 위해 현장을 지키겠습니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대해 의료진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집단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박익성 대한뇌혈관외과학회장이 뉴스1과의 통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대한뇌혈관외과학회는 지난 15일 성명서를 통해 "사태가 합리적으로 해결될 때까지 병원을 지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학회장은 "지난 2000년에도 의사 파업이 이루어졌을 때,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우리 필수 진료과 의사들은 현장을 지켜왔다"며 "환자들의 생명 보호를 위해서라도 필수진료과 의사들은 현장에 지키는 것이 바르다고 생각해 성명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00년은 의약 분업을 위한 약사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당시 의사 협회 주도로 전국 1만5000개에 달하는 병의원이 동참해 휴·폐업이 이뤄졌던 해다.

박 학회장은 지금의 의료진 파업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섣부른 판단'이 불러온 결과라고 진단했다.

박 학회장은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확대 방침에는 받아들일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없다"며 "의대 정원 확대를 발표하기 앞서 의료진들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으면 어땠을까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방침에는 명확한 과학적 근거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 학회장은 "정부가 내세우는 근거는 말뿐인 일방적인 주장에 그치고 있다"며 "수치적으로나 통계적으로 명확히 설득할 만한 근거를 의료진들에게 제공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학회장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이 필수 진료과 의료진 인력 확보를 위해 도출된 방안 같은데, 이를 위해선 의료수가(건강보험이 병원에 지급하는 돈) 조정 등 제도 개선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정부가 산부인과·소아청소년과·응급의학과·흉부외과 등 필수 진료과 의사들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위해 의료 수가 인상이 이루어지면, 특정 학과로 전공의들이 쏠리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박 학회장은 "현재 의사 수가 부족한 게 아니라 특정 인기 학과에 의사가 쏠리는 현상이 가장 큰 문제이다"며 "의대 정원이 확대되고 의료 수가 인상 등 제도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의사 쏠림 현상은 계속해서 일어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 학회장은 의료진에 대한 정부의 강경한 입장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냈다. 정부는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 등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박 학회장은 "10년 뒤면 지금의 전공의들이 직업윤리를 갖고 필수 진료과에서 환자들을 돌볼 것이 분명한 일인데, 그들을 '악마화시키고 있다"며 "그들이 돈 몇푼 더 받기 위해 반발에 나선 것이 아닌 것을 알고, 정부가 강경한 입장을 내려놓고 의료진들과 대화해 하루빨리 사태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