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사진제공=생명보험협회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사진제공=생명보험협회

 

 김철주 생보협회장이 “생보업계는 소비자의 신뢰가 존립기반임을 굳게 명심하고, 불완전판매 근절 노력과 함께 소비자들과의 상생, 동행 노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19일 생명보험협회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생보산업을 둘러싼 경제·사회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4대 전략, 8개 핵심과제가 포함된 ‘생보산업 성장전략’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생보협회는 향후 ‘생명보험 본업경쟁력 강화’와 ‘생보업권 신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생보산업의 장기적, 안정적 수익 창출을 지원키로 했다.

이 과정에서 단기납 종신보험과 같이 일부 상품의 판매 과당경쟁, 절판 마케팅을 지양하고 공정경쟁 여건을 마련하여 건전한 모집질서와 소비자 보호가 확고히 자리 잡도록 노력하고, 고객들과의 상생·동행 노력을 더욱 확충해 생명보험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제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생보산업의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저출산·고령화 심화와 1인 가구 확대와 같은 사회환경 변화는 위기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사회안전망으로서 생명보험의 역할 확대, 새로운 사업모델 발굴과 신규시장 개척을 위한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에 생보협회의 ‘생보산업 성장전략’은 경영, 상품, 채널, 신사업 등 4가지 전략과 8개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하되 세부적인 사항은 생보업계, 금융당국, 학계 등과 긴밀하게 협의해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생명보험의 본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금시장에서 역할 강화에 나선다. 급속한 고령화로 사적연금 수요가 지속 확대되고 금융업권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나 생보업계 입지는 점차 위축되고 있다.

이에 협회는 연금시장에서 생명보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및 상품개발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또 제3보험 상품경쟁력 강화 및 시장 건전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제3보험시장은 연평균 7%의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나, 손보업권 시장 점유율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업권 간 불균형 성장 지속되고 있다.

이에 제3보험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상품개발의 유연성을 확대하고 소비자 수요가 높은 신규담보 발굴 지원에 나선다.

여기에 신성장동력 마련을 위해 새로운 수익원 창출을 위한 신사업 진출 확대에 나선다. 초고령화, 베이비부머 노인세대 진입, 1인 가구 증가 등 급속한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헬스케어·요양·실버주택 등 다양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생보협회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토탈라이프케어 서비스 제공을 위해 헬스케어, 실버주택, 요양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다각적 사업모델 발굴 지원할 예정이다.

끝으로 신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진출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 생보시장 포화 및 인구구조 변화 등에 따른 성장정체 극복과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하여 생보사의 해외진출을 확대할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협회는 동남아시아 등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들을 중심으로 금융당국 등과의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꼭 필요한 규제개선 사항을 발굴·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