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집단사직 공모 혐의를 받는 박명하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조직강화위원장이 20일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 출석하며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2024.3.20/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전공의 집단사직 공모 혐의를 받는 박명하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조직강화위원장이 20일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 출석하며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전공의 집단사직 공모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는 박명하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조직강화위원장의 수사관 기피 신청서가 각하됐지만 경찰이 수사관 교체를 결정했다.

4차 조사를 받기 위해 20일 오전 9시 40분쯤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 출석한 박 위원장은 "어제 경찰이 보조수사관 기피 신청을 각하한다고 통보했다"면서도 "경찰이 공정 수사를 위해 수사관을 교체한다고 해 조사에 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앞서 14일 2차 조사에서 "보조 수사관이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껌을 뱉어라'고 하는 등 부당하게 압박하고 강압 수사를 했다"며 수사관 기피 신청서를 냈다.

박 위원장은 18일 3차 조사에서도 기피 신청 수사관이 들어왔다는 이유로 약 1시간 만에 조사를 거부하고 나왔다.

박 위원장은 이날 "불가역적으로 되돌릴 수 없는 건 한국의 필수 의료"라며 "이미 최악의 상황이 시작됐으며 책임은 모두 정부에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폭력적으로 밀어붙이는 이유는 누가 봐도 명확하다"며 "지방에 의대 정원을 집중 배치하면 지방 국민이 지지해줄 것이라 믿는 얄팍한 속셈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3개월 면허정지 처분이 내려진 데 대해 "대형 로펌과 의논해 행정소송과 집행정지를 동시에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9시 25분쯤 2차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한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 역시 "피고발인 다섯 명이 100시간 넘게 조사받았지만 수사당국은 혐의를 입증할 어떠한 근거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오늘부로 대한민국 13만 의사들이 의지를 모아 윤석열 정권 퇴진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