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원전 4호기 전경(자료제공=한국전력공사)
UAE 원전 4호기 전경(자료제공=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공사(015760)와 UAE원자력공사(ENEC)의 합작투자로 설립된 UAE원전 운영사(Nawah Energy)는 UAE 바라카원전 4호기가 UAE 송전망 계통 연결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송전망 계통 연결은 원자력 발전소에서 생산된 무탄소 전기를 송전선로를 통해 일반 가정 및 산업 현장에 공급하는 것으로, 발전소에서 생산된 청정전력을 최초로 공급하기 시작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UAE원전 4호기는 지난 1일 최초 임계에 도달한 이후 약 3주 만인 전날(23일) 송전망 계통 연결에 성공했고, 올해 중 출력 상승 시험 등 후속 시험을 마치고 상업 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바라카원전은 UAE 내 전력 안정화와 에너지 공급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전체 4개 호기가 가동되면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청정전력을 공급해 UAE 전체 전력수요의 25%를 책임질 예정이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4호기 상업 운전까지 UAE원전의 성공적 사업완수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으며 마지막까지 팀 코리아(Team Korea)가 똘똘 뭉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UAE원전의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원전 시장에 진출해 후속 해외원전 수주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원전 수출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