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보험공사 사옥 전경.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옥 전경.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 K-SURE)는 무역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출대금을 회수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이 공사의 해외채권 회수지원 서비스를 통해 채권을 회수할 경우 발생하는 수수료를 하나은행과 공동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무보는 하나은행과 이 같은 내용의 '중소·중견기업 해외 미수채권 회수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원대상은 하나은행이 추천한 중소기업 중 협약기간 내 채권회수에 성공한 기업이다. 지원대상 기업에는 무보가 최대 2%p 수수료 할인을 제공하고, 하나은행은 기업당 최대 500만 원까지 수수료를 100% 지원한다. 이는 공공기관과 금융기관 간 추진되는 최초 사례다.

무보의 해외채권 회수지원 서비스는 무역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수출대금을 공사가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대신 회수해 주는 서비스다.

무보는 23개의 자체 해외 조직망, 110여개 현지 추심기관으로 구축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기업의 수출 미수대금을 되찾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중소중견 기업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 업체들의 채권 회수 서비스 이용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마련했다.

김용환 한국무역보험공사 리스크채권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해외채권 회수대행 서비스 이용 문턱을 낮춰 우리 기업들이 수출 본업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