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마린솔루션의 선박 엔진 최적화 기술이 적용될 3800CEU급 자동차운반선 NEPTUNE PHOS호(HD현대 제공)
HD현대마린솔루션의 선박 엔진 최적화 기술이 적용될 3800CEU급 자동차운반선 NEPTUNE PHOS호(HD현대 제공)

 

 HD현대마린솔루션(443060)은 최근 그리스 넵튠(Neptune)사와 자동차운반선 4척에 대한 '엔진 부분 부하 최적화(EPLO) 서비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EPLO는 엔진 출력에 맞춰 터보차저(과급기)를 교체·개조하거나 연료 분사량 및 분사 시기, 연료-공급 혼합비 등을 조절해 연비를 개선하고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친환경 솔루션이다. 탄화 침전물 발생을 억제해 엔진 수명 연장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선박 엔진은 당초 설계된 운항 속도와 환경에서 최척화된 연비와 성능을 발휘하는데, 대부분 선박에 적용된 이러한 운항 속도 등이 국제해사기구(IMO)의 탈탄소 규제를 충족하지 못해 대다수 선사는 기존 출력 대비 70% 수준까지 엔진 출력을 제한해 저속 운항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러한 엔진 출력 제한 상황에서 다시 연소를 최적화해주는 서비스로 EPLO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EPLO 서비스를 선보여 지난해 10월 자동차운반선 1척 첫 수주를 시작으로 수주를 확대하고 있다.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