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준 카카오벤처스 신임 대표이사(카카오벤처스 제공)
김기준 카카오벤처스 신임 대표이사(카카오벤처스 제공)

 

 카카오벤처스는 27일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열고 김기준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신임 대표는 2012년 카카오벤처스에 합류해 테크 기업 발굴과 후속 지원을 이끌어온 딥테크 투자 1세대로 평가받는다.

김 신임 대표가 제시한 카카오벤처스 비전은 '비욘드 VC'다. 이에 따른 올해 전략 방향은 '글로벌'과 '인사이트풀'(Insightful)로 선정했다.

구체적으로 해외 극초기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미국으로 투자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카카오벤처스의 방향성과 색깔을 전할 수 있는 콘텐츠를 확대해 예비 창업자,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와 교류한다는 계획이다.

투자 혹한기를 지나온 피투자사가 질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밸류업 프로그램도 고도화한다.

먼저 지난해 처음 도입한 초빙 기업가(EIR, Entrepreneur In Residence) 제도를 정규화해 피투자사 밀착 지원을 이어간다.

EIR 제도는 벤처캐피탈 내 상주하면서 투자처 문제를 함께 진단하고 해결하는 프로그램으로 카카오벤처스는 지난해부터 VAP(Venture at Port)라는 명칭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 피투자사와 온오프라인 소통 채널을 강화해 채용, 협업 연계 등 적기에 필요한 지원도 지속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주요 투자 분야인 ICT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디지털헬스케어, 딥테크, 게임 분야 극초기 스타트업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김 신임 대표는 "카카오벤처스는 국내외 영역을 불문한 멈추지 않는 실험으로 투자 생태계 내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투자 혹한기라는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가기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지금 앞장서는 벤처캐피탈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기준 카카오벤처스 신임 대표의 프로필이다.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 학사
△1999-2002 버추얼텍 엔지니어
△2004-2005 아이디어웍스 공동창업자
△2005-2010 SK커뮤니케이션즈
△2011-2012 CJ홀딩스 전략기획실
△2012-2014 카카오벤처스 수석팀장
△2014-2018 카카오벤처스 상무
△2018-2024 카카오벤처스 부대표

 

경제투데이 www. e-today.kr

경제투데이는 경제, 금융, 기업, 산업, 부동산, 정책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투데이는 20년 21년 22년 연속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경제보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제투데이는 독자 평가와 영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로써 경제투데이는 독자들에게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전문지 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